KOGAS 게시판

제105주년 3·1절
태극기 달아 나라 사랑 실천해 봐요

올 3월 1일은 제105주년 3·1절이었습니다.
태극기 게양은 나라 사랑의 마음을 표현하는 좋은 방법의 하나일 텐데요.
바른 태극기 게양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편집실

scroll Down

Scroll Down

가정에서 태극기를 게양할 때는 밖에서 바라보아 대문(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경우 각 세대의 난간)의 중앙이나 왼쪽에 답니다. 주택 구조상 부득이한 경우,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세대별 국기 꽂이가 없는 아파트라면 각 동 지상 출입구에 게양합니다.

최근 원룸이나 소규모 주택 등 다양한 주거 형태와 구조를 감안하여 가정용 표준 규격인 7~8호보다 크기를 작게 하거나 9호 규격(45㎝×30㎝)도 게양할 수 있습니다. 국기의 존엄성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창문에 부착하는 태극기도 가능합니다.

심한 비∙바람(악천후) 등으로 국기의 존엄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달지 않으며, 일시적 악천후인 경우 날씨가 갠 후 달거나 내렸다가 다시 답니다.

국기를 게양할 때는 안전사고 발생에 늘 주의해주세요. 강풍 등에 의해 태극기가 떨어져 사고로 이어지거나, 설치 시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게양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다만 「대한민국국기법」 제8조에 따라 매일, 24시간 달 수도 있습니다.

태극기는 각급 자치단체 민원실(시∙군∙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 등), 인터넷 우체국, 인터넷 태극기 판매업체 등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염∙훼손된 태극기는 각급 자치단체 민원실 및 주민센터에 설치된 국기수거함에 넣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