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GAS ISSUE 2

수소승용차 1,300대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한국가스공사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 준공

writer편집실

photographer하지홍

한국가스공사가 5월 12일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
H2U라는 브랜드를 단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는 전국 11개 혁신도시 최초의 수소 충전소이자
김해 수소 충전소에 이은 한국가스공사의 두 번째 수소 충전소다.
전국 혁신도시 최초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
5월부터 운영 중
한국가스공사가 전국 혁신도시 최초의 수소 충전소인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의 운영에 들어갔다. 공사 본사 앞에 자리 잡은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는 시간당 수소승용차 10대 또는 수소버스 2대를 충전할 수 있다. 이는 연간 200톤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총 사업비 53억 원을 투입한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는 연면적 2천㎡(약 580평)에 수소압축기 2기, 수소저장용기 5기, 유틸리티·제어설비 등 충전 설비를 갖추고 있다.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는 2020년 6월 기본계획을 확정한 후 2021년 9월 착공한 가운데 단 한 건의 사고 없이 건설 공사와 충전 설비 설치를 마쳤다. 이어 2022년 4월 충전 설비 안전성과 설비 성능 등 정부 공인기관이 검증하는 시운전을 거쳐 5월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무엇보다 공사는 토목·건축·전기·소방 등 공종별로 분리 발주해 중소기업의 참여를 지원했다.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는 지난해 7월부터 운영에 들어간 김해 수소 충전소에 이은 공사의 두 번째 수소 충전소다. 공사는 지난해 전 직원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공사 수소 충전소 브랜드 ‘H2U(Hydrogen to you)’를 확정했다. ‘H2U’는 국민에게 수소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공급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수소 홍보관
수소 충전 시연
수소 충전 모습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로
국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KOGAS
5월 12일 열린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 준공식은 1호 충전 고객과 공사가 지난해 창단한 페가수스 농구단, 팬들이 참여해 특별함을 더했다.
수소차 충전 과정을 살펴본 참석자들은 2층 수소 홍보관도 둘러봤다. 공사는 수소 에너지를 쉽게 소개하는 수소 홍보관을 중심으로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를 공사가 추진하는 수소 사업을 실시간으로 홍보할 수 있는 소통 공간으로 운영해 국민에게 가까이 다가갈 계획이다. 수소 홍보관은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가 문을 여는 시간(주중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말·공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에 이용할 수 있으며 로봇이 안내를 맡는다. 공사는 5월 23일부터 27일까지 대구에서 열린 2022 세계가스총회(WGC) 기간 동안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를 연계한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해 대한민국 대표 수소 전문기업 이미지를 전 세계에 홍보했다.
준공식에서 채희봉 사장은 수소차 보급 확대에 크게 기여할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와 함께 전국 수소 충전소를 검색하고 대기 차량 수, 충전 잔량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하잉(Hying)’을 소개했다. 이날 수소를 충전하려는 고객들의 방문이 이어졌는데, 직장 근처에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가 세워진다는 소식을 듣고 5개월 전 수소차를 구매했다는 고객을 만날 수 있었다. 그동안 30~40분 떨어진 수소 충전소를 이용했다는 다른 고객은 5~10분 거리에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가 생겨 평일에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반가워했다.
“특히 이곳이 한국가스공사가 운영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어 자주 이용할 것 같아요.”
앞으로 공사는 2023년 말까지 광주와 창원, 평택에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을 완료하는 등 수소 인프라 확대에 역량을 집중해 수소 에너지 중심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 시대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H2U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 준공식에서 1호 수소 충전 고객과 함께
수소차 필수 애플리케이션
하잉
‘하잉(Hying)’은 수소 유통 전담 기관인 공사가 제작한 수소차 운전자 맞춤 애플리케이션이다. 전국 수소 충전소 정보와 대기 차량 수, 충전 잔량, 운영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모바일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하잉’ 검색

PC 포털 사이트에서 ‘하잉’ 또는 ‘수소유통 정보시스템’ 검색

이용문의 1688-4785(공휴일 제외 월~금 09:00~18:00)

페가수스 농구단 팬사인회로 팬들과 소통
준공식에서는 페가수스 팬사인회도 열렸다. 가장 첫 번째로 도착한 팬은 연차를 내고 부산에서 온 팬이었다.
“페가수스 창단 후 경기를 보면서 페가수스를 좋아하게 됐습니다. 이대헌 선수를 가장 좋아합니다. 시즌 끝나고 선수들을 보게 되어 기쁩니다.”
1등으로 도착한 팬과 SNS에서 만나 친해졌다는 다른 팬은 선수들을 만나기 위해 안산에서 왔다.
“양준우 선수를 가장 좋아해요. 플레이오프 3차전을 직관하지 못해 아쉬웠는데 오래간만에 선수들을 볼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팬 휴대폰으로 선수들과 팬의 사진을 직접 촬영해 주기도 한 유도훈 감독은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 준공식을 계기로 비시즌에 팬들과 소통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라며 “오늘이 평일인데도 시간을 내서 참석해 준 팬 한 분 한 분을 생각하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채희봉 사장은 페가수스 농구단 팬들에게 “2021-2022시즌 플레이오프 진출에 성공한 페가수스 농구단 유도훈 감독과 선수들에게 큰 박수를 보내 주세요”라며 수소 유통 전담 기관으로서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공사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이야기했다.
MINI INTERVIEW
아빠 김주혁 씨와 소율 양(7세)
부상 없이 두 번째 시즌
잘 준비하기를 바랍니다.
팬사인회 현장에서 “멋있어요”라며 이대헌 선수를 좋아하는 딸 소율 양과 네이버 페가수스 팬카페 운영진인 아빠 김주혁 씨를 만났다.
“홈경기 개막전, 폐막전을 포함해 많은 페가수스 경기를 직관했습니다. 김낙현, 전현우 선수를 좋아해요. 창단 첫 시즌은 선수들의 부상과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았는데요, 올 하반기에 시작할 두 번째 시즌은 부상 없이 잘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한국가스공사 페가수스 파이팅!”
H2U 대구혁신도시 수소 충전소
대구광역시 동구 첨단로 120
주중 08:00~21:00
주말·공휴일 09:00~18:00 (연중 무휴)
인쇄 URL 복사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