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gas

LOVE KOGAS

  • LOVE KOGAS
  • 재미愛흥미

url 복사 인쇄하기

재미愛흥미


[글 편집실 일러스트 청운, 도움말 가스연구원 신성장연구소 손영순 수석연구원, 박창원 선임연구원]


적정온도를 지키는 것은 중요하다. 미지근한 맥주만큼 섭섭한 게 없고, 차갑게 식은 찌개만큼 슬픈 것이 없다. 음식부터 삶에 이르기까지 최적의 온도가 필요하다. 온도는 삶의 질을 좌우한다. 온도계 눈금으로 한눈에 보는 우리 생활의 적정 온도.

No 온도 내용
1 18~22℃ 수면에 온도는 매우 중요하다. 뇌는 잠자는 동안 뇌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기 때문이다.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18~22℃ 정도가 적당하다. 더 낮으면 감기에 걸리거나 추워 숙면을 취하기 힘들고, 더 높은 온도는 땀 배출로 인해 숙면을 방해한다.
2 4℃ 맥주는 차가울수록 맛있다? 답은 그렇지 않다. 미지근하면 맥주의 맛이 너무 강해지고, 너무 차가우면 탄산가스 맛이 줄어 맥주 거품이 제대로 나지않아 맥주 특유의 맛을 느낄 수 없다. 맥주가 가장 맛있는 온도는 4℃.
3 0℃ 생산기지 저장탱크에 저장된 LNG가 기화작업을 거치고 KOGAS의 배관망을 통해 전국으로 보내지는 온도. 운송을 위해 -162℃로 만들었던 LNG를 0℃ 이상의 기체로 만들어 국민들이 생활 곳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급한다
4 -162℃ 천연가스는 무색무취의 기체다. 천연가스를 -162℃로 차갑게 만들면 부피가 순간적으로 1/600으로 줄어들면서 액체로 변해 운송이 가능하다.
5 485℃ 쫀득하고 고소한 화덕피자. 화덕의 원리는 요리 전에 화덕에 불을 지펴 내부 온도를 높여, 그 열로 속까지 익히는 요리 방식이다. 화덕 피자의 맛을 결정하는 화덕 내부 온도는 300~485°C. 고온에서 1분 30초간 빠르게 구워내야 피자 도우가 타지 않고 토핑 재료의 맛을 살릴 수 있다고.
6 12~14℃ 온도가 집중력에 영향을 미칠까? 중국에서 온도가 시험에 끼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온도에 따라 성적 차이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연구 결과 12~14℃에서 시험을 본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가장 잘 발휘한다. 우리 몸은 정상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포도당을 사용하는데, 너무 덥거나 추우면 뇌에 공급할 포도당이 부족해서다.
6 -78.5℃ 아이스크림을 포장해서 가져올 때 함께 넣어주는 드라이아이스의 온도는 -78.5℃. 보통 얼음의 온도는 0℃이지만 드라이아이스는 얼음처럼 생겼어도 온도는 다르다. 고체상태에서 기체로 변화하면서 주위의 열을 흡수해 급격하게 온도를 낮춘다.
6 -196℃ 영화 <인터스텔라>에서는 지구를 대체할 행성을 찾기 위해 우주비행사들이 냉동수면에 들어간다. 현재 냉동인간은 신청자가 사망 후 전신의 피를 빼고 인공 피와 특수약물을 주입해 액체질소를 채운 -196℃의 금속용기 안에 보관한다.